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교실이 살아 있는 질문 수업


수업에 있어서 가장 큰 관건은 아이들을 얼마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만드느냐 하는 것이다. 질문 수업의 시작인 질문 만들기 자체에서 머뭇거리다 보면 수업 속으로 들어오는 것에 머뭇거릴 수밖에 없다. 학생들이 질문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업에 잘 참여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질문 수업을 시작할 때 처음부터 질문을 잘 만들기는 어렵다는 것을 교삭 인정하고 시작해야 한다.
질문으로 생각을 트고 대화로 세상을 열며,
타인을 바라보는 사람으로 ‘자신’을 바로 알아가는 수업

‘행복한 삶의 조건은 무엇일까?’
‘좋은 수업의 조건들은 무엇일까?’

저자는 이 두 가지의 질문을 던짐으로써 하브루타의 실제, 교실이 살아 있는 질문 수업 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행복한 삶을 이루는 수많은 요소들이 완전히 충족되지 않는다고 해서 행복한 삶이 아니라고 말할 수 없듯이, 수업 또한 수많은 요소와 조건을 갖추지 않아도 좋은 수업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하브루타 질문 수업 을 통해 좋은 수업은 ‘누구에게나 쉽게, 그 수업을 통해서 얻는 배움은 누구나, 교사도 학생도 행복한 수업’이라는 단순하면서도 명료한 원칙을 세웁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선 ‘질문과 대화’라는 두 가지 요소를 강조한 바 있습니다.

‘우리의 수업은 질문과 대화를 통해 사람을, 삶을 만나는 시간이 되어야 한다.’
‘질문을 만드는 일은 개인적으로는 세상을 찾아가는 탐구의 길이고, 스스로 학습을 선택하는 효과를 주며 다양성을 공유하는 일이다.’
‘‘왜?’라는 질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위대한 질문이 될 수 있다.’
‘대화를 통해 생각을 공유하다 보면 스스로 생각지 못한 것을 발견하고 상대의 새로운 면도 발견하게 된다. 상대를 알게 된다는 것은 또 다른 세계가 열리는 것이다.’

저자는 대한민국의 모든 선생님과 학생들의 행복한 교실을 꿈꾸며 그동안 질문 수업을 해 오면서 느꼈던 ‘울림과 설레임’을 오롯이 전하고, 교실이 살아나는 질문 수업의 작은 실천 방법들을 알려 주고자 합니다. 앞에서 하브루타 수업의 전반적인 궁금증에 대한 답을 제시했다면, 하브루타의 실제, 교실이 살아 있는 질문 수업 에서는 교실 속 수업에서 필요한 하나하나의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질문 수업을 만들어 가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글쓰기와 독서로써 ‘질문과 대화’를 넘나드는 과정을 통해 깊이 있는 성찰과 새로운 자신을 만나는 방법, 대화식 독서법, 다양한 대화 기법을 통한 질문 수업 디자인 방법 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추천의 글
프롤로그

PART 1 물음표의 질문

01 왜 질문 수업이어야 할까?
느껴야 움직인다
검색이 아니라 사색이다
학생의 질문으로 시작하는 수업

02 교과서는 어떻게 활용할까?
교과서가 최고의 자료?
교과서 그림으로만?
소리 내어 읽는다고?

교사 이야기 1 쉬는 시간에 질문하는 아이들_김수영 선생님

03 질문을 학습 주제에 어떻게 연결할까?
질문은 몇 개 만들어야 할까?
왜 짝과 함께 만들어요?
수업 방향의 열쇠는?
핵심 질문은 언제?
이끎 질문은 어떻게?

04 질문이 뭐지?
최고의 질문은 어떤 것?
질문이 생각이라고?
질문 수업에도 원칙이 있다고?
PSM 질문 놀이로 질문 이해하기
메타(Meta&Value) 질문 놀이로 질문 뛰어넘기
생각을 열어 주는 질문 공책 만들기

교사 이야기 2 변화의 계기, 반짝이는 아이들의 눈빛_이혜경 선생님

PART 2 대화의 느낌표

05 대화의 시작, 짝 대화
학습의 소유에서 공유로
내 밖에 나를 만든 수많은 내가 있다?
왜 짝 대화여야 할까?
학습 대화, 시끄러워서 고민이라고요?

06 짝 이동 활동은 어떻게 할까?
짝 이동 활동은 왜 할까?
돌아다니며 대화 짝 만나기
대열을 만들어 대화 짝 만나기
회전하면서 대화 짝 만나기

07 학습 대화의 전략은?
대화의 시작, 네 생각은 어때?
적극적 듣기, 문제 있어?
학습 자료와 상호작용, ‘설명하기’
신호등 카드 활용 짝 대화하기
1 대 25 논쟁 게임하기

교사 이야기 3 수업이 쉬워졌다? 어려워졌다!_표세환 선생님

PART 3 인터러뱅의 쓰기

08 질문 수업에서 글쓰기가 필요해?
글쓰기를 꼭 해야 할가?
내 안에 나도 모르는 내가 있다
‘생각해서 써라’가 아니라 ‘질문하고, 대화하고, 써라’
수업 시간 글쓰기는 한 줄에서 시작하자
모든 글쓰기를 수용하자
삼다(三多)로 글쓰기 기본 다지기

09 독서를 질문과 대화로 한다고?
혼자 읽기가 아니라 함께 읽기
질문하고 대화하는 교실 독서

10 인터러뱅한 질문 수업 속으로
질문 수업 디자인 어떻게 하지?
하브루타 질문 수업 디자인의 종류는?
새 학기 첫 만남의 물음, 느낌표

교사 이야기 ④ 선(先) 실천, 후(後 ) 이해_주영현 선생님

 

꽃도 꽃피우기 위해 애를 쓴다

좋은 글들이 모인 작품집이네요. 마음이 흐트러질 때면, 꺼내어 보면 좋을 듯한 마음의 수양서이네요.- 그럴 수 있겠구나 : 타고르는 늙은 하인을 통해서, 우리가 타인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자기 방식대로 판단할 때 얼마나 공격적이고 잔인해질 수 있는지를 깨달았다고 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자신의 기준으로 그 사람을 재어보고 판단하는 습관을 끊어버릴 때 비로소 상대방의 내면 속에 웅크린 채 떨고 있는 외로운 영혼을 알아볼 수 있게 됩니다…

ytuhf.tistory.com